로드 구동계 등급

2011. 4. 17. 10:58두 바퀴/Encyclopedia Theoria for Cycling General


시마노(Shimano) - 일본. 시마노는 카본을 안쓴다. 나름 이유가 있을 것이다.
1. 듀라-에이스(Dura-Ace) 7XXX - 10단.
2. 울테그라(Ultegra) 6XXX - 10단. 전 라인은 울테그라 SL 이었고 그 이전은 다시 울테그라였다. 
3. 105 5XXX - 10단.
4. 티아그라(Tiagra) 4XXX - 9단이었으나 올해부터는 10단으로 나온다.
5. 소라(Sora) 3XXX - 8단이었으나 작년판부터 9단으로 나왔다.
6. 2300 2XXX - 8단. 전 라인은 2200이었다. 2300부터 쉬프터에 인디케이터가 달려 나온다.
7. 등급 외

 기타 라인으로 Di2 와 R600이 있다. Di2는 전동 변속셋으로 전, 후 드레일러와 변속기만 나온다. 지금까지는 듀라-에이스 라인에 속했는데 올해부터는 울테그라 라인에 속하는 전동 변속셋도 나온다고 한다. 그리고 R600은 구형 울테그라 급이라는데 정확한 정보를 못찾았다. 참고사항으로 낚시대도 만드는 회사인데(그쪽으로도 유명하다), 그쪽 라인 중에도 '울테그라' 가 있다. http://www.shimano.com/ 

스램(Sram) - 미국. 스램은 모두 10단이며 등급 간 섞어쓰기에 자유롭다. 시마노와 후방 변속을 제외한 모든 부분에서 호환된다. 후방 변속도 편법으로 호환케 할 수 있다. 
1. 레드(Red) - 구형은 빨간색 데칼이며 올해부터는 검은색으로 바뀌었다. 노란색 데칼판도 나온다.
2. 포스(Force) - 구형은 3k. 신형은 단방향 카본이다. 스프라켓은 이하의 라인과 공유한다. 여기까지가 카본으로 나온다.
3. 라이벌(Rival) - 앞 드레일러는 포스와 동일.
4. 아펙스(Apex) - 스램에서 유일하게 롱케이지 리어 드레일러가 나온다.
5. 등급 외

 개인적으로는 시마노보다 광적인 자세로 파츠를 만든다고 생각한다. 포스 라인만 해도 듀라-에이스 보다 가벼우며, 아펙스도 울테그라보다 가볍다. 물론 가벼운 것이 전부는 아니긴 하다만 경량에 있어서 스램은 분명히 타 브랜드보다 앞서 나간다. 라인간 성능차가 크지 않다는 점도 매력적이다. 다들 동일한 방식으로 작동하며, 약간의 구조 상 차이와 장, 단점이 있다. 하위 라인도 충분히 좋다. 다만 전반적인 가격대도 좋은만큼 비싸다. http://www.sram.com/

깜빠놀로(Campagnolo) - 이탈리아. 깜빠놀로의 상위 라인들은 11단을 사용하기에 타 브랜드와 호환이 안된다. 허브도 독자적인 규격을 쓴다. 
1. 슈퍼 레코드(Super Record) - 11단. 재료 중 카본 비중이 모든 구동계 라인들 중 가장 높다. 거진 다 카본이다.  
2. 레코드(Record) - 11단.
3. 코러스(Chorus) - 11단.
4. 아테나(Athena) - 11단.
5. 센타우르(Centaur) - 10단. 내 생각인데, 이건 '켄타우르' 라고 읽어야 하는게 아닌가 싶다. 아니면 말고. 특이사항으로 깜빠넬로 유일의 3단 프론트가 이 라인에 속한다. 그리고 여기까지 카본 컴포넌트가 나온다.
6. 벨로체(Veloce) - 10단.

기타 사항으로 올해부터 전동 그룹셋이 나올 것이다. 깜빠놀로는 써본 적도 없고 별 관심도 없기에 아는 바가 별로 없다. 다. 상위 라인은 내가 쓰기에는 너무 비싸고, 하위 라인은 별 매력을 못느끼겠다. 헤리티지가 오래된 브랜드인 만큼 지지자는 많은데, 유독 내게는 흥미가 안 느껴진다. 
http://www.campagnolo.com/

마이크로 쉬프트(Micro Shift) - 대만. 모두 변속셋만 나온다. 
1. 아르시스(Arsis) - 10단. 바엔드 쉬프터도 나온다.
2. 화이트(White) - 10단. 유일한 화이트 페인팅 변속 셋이다.
3. 보나(Bona) - 10단. 바엔드 쉬프터도 나온다.
4. 센토스(Centos) - 10단. 바엔드 쉬프터도 나온다.

스팩은 거기서 거기인 것 같은데 브로슈어를 보면 등급이 나누어져 있다. 아르시스 부터 차례대로 시마노의 듀라-에이스, 울테그라, 울테그라, 105와 동급이라 한다. 구조는 시마노와 극히 유사하게 보인다. 아무래도 많은 면에서 차용을 한 것 같다. 국내에는 그다지 정보가 없고 많이 유통되는 것이 아니기에 평가하기 어렵다. 다만 가격 대비 성능비는 아주 좋으며 일반적인 레저 목적을 위해서라면 이 정도로 충분해 보인다. 앞으로 분전하기를 기대한다. 
http://www.microshift.biz/about.a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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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전거2018.03.13 21:49

    시마노 울테 이상부터 카본 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