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2010. 9. 24. 04:13ㆍ잡문/갈무리
실제로는, 인간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종교가 죽어야 합니다. 신앙인들과 반이성주의자들에 의해 내려지는 중요한 결정사항들을 그대로 따르고 있기에는 시간이 없습니다. 그들은 나침반을 보는 것이 아니라 닭의 창자로 점괘를 읽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국가라는 배를 조종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
믿음을 설교해서 높은 자리로 올라간 사람들이 우리의 지성을 마비시키고 있습니다. 사람들을 환상과 불합리에 묶어놓고 정당화된 수많은 광기와 파괴를 낳았습니다. 종교는 위험합니다. 왜냐하면 모든 것을 알지 못하는 인간들이 모든 것을 알고 있다고 생각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주님 기꺼이 하겠습니다. 제게 원하시는 것은 무엇이라도 하겠습니다' 라고 말하는 것이 아름답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우리에게 이야기하는 신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그 빈 공간은 부폐하고 지적 능력에 한계가 있는 사람들에 의해 채워집니다.
...
만약 누군가가 죽고 난 후에 어떻게 되는지 안다고, 그냥 안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약속합니다만 그들은 절대 모릅니다. 어떻게 그렇게 확신할 수 있냐구요? 왜냐면 제가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들은 제가 갖고 있지 않은 정신적 능력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커다란 질문에 대해 인간이 가져야 할 유일하고 가장 옳은 태도는 종교의 특징인 거만한 확신이 아니라 회의입니다. 회의는 겸손합니다. 그게 바로 사람들이 가져야 할 것입니다. 인간의 역사는 엿같이 잘못되어 가는 것들에 대한 기록이었기 때문입니다.
...
온건한 신앙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종교가 가져다 주는 위안과 위로가 실제로는 끔찍한 비용을 치른 것이라는 것을 거울을 보면서 깨달아야 합니다.
Bill Maher, from the movie "Religulous"